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뉴스TR] 리오하 와인의 핵심, 리오하 알라베사

리오하 와인의 핵심, 리오하 알라베사

  • - 스페인 최고의 와인 산지, 리오하 알라베사의 와인에 대하여



[뉴스TR=장영승기자]  2013년 08월 16일 -- 1870년, 유럽 전역의 포도밭을 초토화시킨 필록세라 진딧물이 유행하였을 때, 프랑스 보르도의 많은 와인생산자들이 필록세라의 피해가 적었던 스페인의 리오하 지역에 정착하며 와인 양조기술을 전파하였다. 이후 보르도의 와인 생산자들은 보르도로 돌아가거나 다른 지역으로 떠나갔지만 리오하 지역에 와인 양조 기술은 그대로 남아 리오하의 와인 생산에 영향을 주었고, 스페인의 토착품종인 템프라니요의 특성과 어우러져 리오하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5대 와인 산지 중 하나로 도약하게 하였다.

풍부한 베리류의 과일향과 가죽 냄새가 특징적이고 너무 달지도, 드라이하지도 않고 부드러운 목넘김이 매력적인 프레쉬한 리오하 와인의 특성은 스페인 대표 토착 품종인 템프라니요에 기반한다.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여 깊고 어두운 빛깔을 만들어 내는 템프라니요는 너무 강하지 않은 탄닌감을 가지며 미디엄에서 풀바디감의 와인을 만들어 낸다. 딸기와 블랙커런트, 자두, 초콜릿과 흙, 그리고 부드러운 가죽의 향을 갖는다. 또한 오크통 숙성의 과정에서 톡 쏘는 매콤한 스파이시한 향을 갖게 되는데, 기본적인 과일향과 어우러지며 뛰어난 복합적인 아로마와 여운을 만들어 낸다.

리오하는 다시 고도에 따라 고급 와인들을 생산하는 리오하 알타, 숙성 기간이 짧고 과일향이 풍부한 와인들을 생산하는 리오하 알라베사, 알코올 함유량이 높은 대중적인 와인들을 생산하는 리오하 바하로 나뉜다. 리오하 알라베사는 해발 460m의 고도에 위치하며 서늘한 기후를 가지며 백악질의 토양과 연간 500mm의 적은 강우량으로 적당한 산도와 풍부한 컬러감, 묵직한 바디감을 갖는 기교가 뛰어난 와인들을 생산한다.

또한 스페인은 가족중심의 경영 체제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리오하를 포함한 바스크지방에 거주하는 바스크 민족의 경우 가계 구성원 간의 강력한 혈연의식으로 가족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1명의 상속인을 중심으로 온 가족이 함께 와이너리를 운영하며 포도의 재배에서부터 수확, 양조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철저한 품질 관리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매력적인 특징을 가진 토착 품종과 리오하만의 기후에 따른 포도 재배의 특이성, 양조 과정에서의 철저한 품질 관리로 리오하 와인은 토속적이면서도 엘레강스한 매력이 조화를 이루는 걸작 와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까사 프리미시아(Casa Primicia)는 15세기부터 교회에서 농노들이 십일조의 용도로 포도 수확을 해 온 하우스로 리오하 알라베사의 라과르디아(LaGuardia)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을 1973년 복원하여 와이너리로 재탄생하였으며, 스페인 대표종인 템프라니요를 기반으로 부드러운 과일향과 스모키한 향의 절묘한 조화로 긴 여운이 인상적인 레드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이다. 1993년에는 보르도 프레스티지 와인페어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2002년에는 일본의 와인챌린지에서 베스트 유러피안 와인으로 선정되었다. 2007년에는 리제르바급의 와인인 까라발세카 레세르바(Carravalseca Reserva)가 로버트 파커에게 90점을 받으며 그 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신선한 과일향과 미국산 오크통 숙성에 의한 부드러운 바닐라향의 조화가 인상적인 대표적인 리오하 와인을 생산하는 보데가스 메드라노 이라주(Bodegas Medrano Irazu)는 1984년 설립되었으며 1985년 첫 빈티지 이후 바스크 지역을 대표하는 고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로 발돋움해 왔다. 30년 이상의 고목들과 고밀도 플랜팅으로 포도알의 집중도를 극대화하여 와인의 컬러와 아로마의 집약도를 높였다. 기본적으로 템프라니요 100%를 사용한 시그니처 와인들을 생산하나, 다른 토착 품종의 포도들을 각각 사용하여 이름을 붙인 “포커 오브 리오하 (Poker of Rioja)” 등 재미난 요소를 가진 와인들도 생산하고 있다.

리오하 알라베사의 심장부와도 같은 파가노스(Paganos) 마을에 위치한 보데가스 가르시아 데올라노(Bodegas Garcia de Olano)는 여러 세대를 걸쳐 이어 온 유서 깊은 가족 경영 와이너리로, 오래 전 무어인들이 만들어 놓은 까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리오하 알라베사의 전형적인 백악점토질 토양과, 북쪽의 칸타브리아 산이 북풍을 막아주는 천혜의 기후로 최상의 템프라니요를 재배하며, 이를 통해 깊은 컬러와 낮은 산도와 부드러운 맛, 그리고 과일향과 오크향이 어우러진 밀키한 터치와 길고 기분 좋은 여운을 남기는 최고의 리오하 와인들을 양조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더 리뷰] (주)앙스모드 안윤정 대표 글로벌 패션브랜드

(주)앙스모드 안윤정 대표 글로벌 패션브랜드 트렌드 선도하는 고감도 디자인으로 세계시장 향해 자신의 색깔을 잊지 않고, 끊임없이 디자인 연구해와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이자 여성 경영자인 안윤정 디자이너는 고감도 여성 브랜드인 앙스모드와 사라 등을 이끌어 왔다. 1975년 주문복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한 ‘안윤정 부티크’를 시작으로 30여 년간 한국 패션업계를 대표해 온 그녀는 매년 각종 패션쇼에 참가하며 식지 않는 열정을 자랑한다.   안윤정 대표의 첫 패션쇼는 1978년 조선호텔에서 열렸다. 이후 서울컬렉션, OSAKA 박람회, 파리 INTERNATIONAL 패션쇼, 중국 DALIAN INTERNATIONAL GARMENT FAIR 등 각종 국제 박람회와 패션쇼에 참여하며 우리나라의 패션과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일조해 왔다. 현재에도 논현동 사옥의 연구소와 개인 집무실에서 매년 다양한 컬렉션을 준비하는 안 대표는 여성경제인협회 회장, 패션디자이너협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디자이너는 쇼를 열어야 한다”라고 말하는 그녀는 16년 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패션쇼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패션쇼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며 장소가 협소해지거나 옮겨 열리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에 안 대표는 “패션쇼가 열리는 장소 자체가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해외 바이어 및 거래 업체들이 한국의 패션쇼와 컬렉션에 관심을 갖고 고정 고객으로 한국을 찾게 된다”며 패션쇼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패션 사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원과 투자가 매우 부족하다.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디자이너와 출신 국가가 함께 알려지면 국가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음은 당연지사. 전 세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패션쇼장 과 컬렉션 장이 우리나라에도 필요한 실정이다.   자신만의 색깔을 잊지 않고 업그레이드 시켜와 안 대표의 의상은 롯데백화점 본점에 ‘앙스모드’를

[더리뷰] (주)구구스 유통구조의 혁신으로 명품의 대중화를 선언하다

유통구조의 혁신으로 명품의 대중화를 선언하다 구구스만의 특별한 서비스로 명품 구매에서 AS까지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명품, 이제 명품에도 ‘대중화’ 바람이 불고 있다. 국내 명품 시장이 4조 원대로 커지면서 온라인쇼핑몰 업계가 명품 판매를 본격화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명품은 군소 수입업자에 의해 유통되는 병행수입과 개개인별 판매자들이 오픈 마켓이나 경매 사이트에 제품을 올려 판매하는 형태가 주를 이뤄 이른바 ‘짝퉁’ 시비가 끊이질 않았다. 이에 국내 최대의 중고명품 전문회사인 (주)구구스는 명품의 새로운 유통문화를 선도하고 있어 주목받는다. 구구스의 이기훈 대표는 지속적인 성장과 중고명품 시장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Good-Goods’라는 뜻으로 ‘좋은 제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구구스는 전국 12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 채널을 확보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품기업이다. 전 세계적인 위조품 시장 문제 이 대표는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간 위조 시장이 17배 이상 확대됐습니다. 1년에 250억 달러 이상의 위조품이 온라인상에 판매되고 있습니다”라며 위조제품 유통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인터넷을 통한 짝퉁 명품 사건은 이미 몇 차례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이후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각종 감시 장치를 가동시키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가짜 상품의 판매는 쉽게 근절되지 않고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자유롭게 물건을 거래하는 오픈 마켓의 특성상 100% 병행 수입을 통한 명품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짝퉁과 명품의 진위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수입 자유화 정책 이후 수입명품이 여러 경로를 통해 들어오면서 현지 수입 단계에서부터 짝퉁 제품이 은밀히 끼워져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 유통업계의 정설이다. 또한 이들 제품의 상당수가 인터넷 경매나 쇼핑몰 등 온라인

[더리뷰] (주)스피드옥션 송충근 회장,npl및 경매

(주) 스피드옥션 송충근 회장 양질의 정보와 서비스를 갖춘 최고의 재테크 파트너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통합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지난 4월1일 발표된 부동산 종합대책을 시작으로 부동산 시장의 순조가 예상된다. 4주가량이 지난 현재, 부동산 시장이 적극적인 후속대책을 기다리며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달리 부동산 경매시장은 벌써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경매 정보 회사 중 국내에 가장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주)스피드옥션의 송충근 회장을 만나 보았다.   경매 관련 통합 정보 서비스 제공 송충근 회장은 최근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만큼 송 회장을 찾는 이가 많기 때문이다. 그가 운영하는 스피드옥션은 2006년 첫 걸음을 내딛은 이래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창립 5개월 만에 회원 수가 8만 명에 육박하는 등 단기간에 급성장했다. 현재 30만 명에 가까운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스피드옥션은 단순한 경매정보 제공을 넘어서 보다 차별화 된 토털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송 회장은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의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고 빠르고 정확한 부동산 경매정보를 제공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며 “타 회사와 다른 종합적인 경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보다 쉽게 그리고 편리하게 부동산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피드옥션은 부동산의 종합검색과 법원별 검색, 특수물건 검색 등 다양하고 찾기 쉬운 검색방법으로 빠른 시간에 원하는 물건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원 개인의 성향에 따른 관심물건, 컨설팅 의뢰관리 등 사용자의 편의대로 물건을 검색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경매강좌 메뉴를 통해 유명 강사의 동영상 강의와 전국 각 지방대학교의 경매강의를 제공하며 경매자료실에서는 입찰참여방법과 경매서식 뿐 아니라 최근 제정된 경매관련법률, 판례 공시지가 확인 등 경매에 관한 각종 자료를 제공한다. 송 회장은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