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선박제작금융 지원 5000억원 더 늘렸다
[더리뷰=박준식기자]2013년 06월 13일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세계 조선 시황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을 돕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5000억원 늘어난 총 4조원의 선박제작금융을 올해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세계 경기 불황으로 해외선주들은 선박 건조대금을 가급적 나중에 지불하는 이른바 ‘헤비 테일(Heavy Tail)’ 방식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 때문에 국내 조선사들은 배를 건조하는 기간동안 제작에 들어가는 자금을 자비로 부담하거나 선박금융기관에서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금융지원을 받고 있는 중국 조선업체들의 맹공세와 엔저효과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는 일본 조선업체들과의 경쟁도 국내 조선업체들로선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국내 조선업계 사정을 감안해 수은이 이번에 선박제작금융을 크게 확대한 것이다.
정부가 지난달 7일 추가경정예산안 배정을 통해 수출 중소·중견기업, 조선업 등 취약산업의 지원 확충 명목으로 수은에 800억원을 출자한 것도 선박제작금융 확대에 일조했다.
세계경기 침체로 만성적인 자금난에 빠진 국내 해운사들에 대해선 유동성 공급을 위해 5000억원의 금융이 제공된다.
수은은 지난 4월 기존 외항선박구매자금, 중고선박구매자금, 포괄수출금융 외에 ‘외항선박운항자금’을 도입한 바 있다.
외항선박운항자금이란 국내 해운사가 용선주와 장기간의 운항계약을 맺고 배를 운항할 때 생길 미래의 운송료 수익을 담보로 운항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해운업계는 최근 세계경기 침체에 따른 물동량 부족으로 2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만큼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수은 관계자는 “우리 조선업체들이 앞선 기술력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쓰고 있으나, 중국과 일본의 조선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 조선업체들이 선박 제작에 필요한 자금 걱정 없이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제작금융 지원액을 크게 늘렸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 경기 불황으로 해외선주들은 선박 건조대금을 가급적 나중에 지불하는 이른바 ‘헤비 테일(Heavy Tail)’ 방식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 때문에 국내 조선사들은 배를 건조하는 기간동안 제작에 들어가는 자금을 자비로 부담하거나 선박금융기관에서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금융지원을 받고 있는 중국 조선업체들의 맹공세와 엔저효과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는 일본 조선업체들과의 경쟁도 국내 조선업체들로선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국내 조선업계 사정을 감안해 수은이 이번에 선박제작금융을 크게 확대한 것이다.
정부가 지난달 7일 추가경정예산안 배정을 통해 수출 중소·중견기업, 조선업 등 취약산업의 지원 확충 명목으로 수은에 800억원을 출자한 것도 선박제작금융 확대에 일조했다.
세계경기 침체로 만성적인 자금난에 빠진 국내 해운사들에 대해선 유동성 공급을 위해 5000억원의 금융이 제공된다.
수은은 지난 4월 기존 외항선박구매자금, 중고선박구매자금, 포괄수출금융 외에 ‘외항선박운항자금’을 도입한 바 있다.
외항선박운항자금이란 국내 해운사가 용선주와 장기간의 운항계약을 맺고 배를 운항할 때 생길 미래의 운송료 수익을 담보로 운항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해운업계는 최근 세계경기 침체에 따른 물동량 부족으로 2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만큼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수은 관계자는 “우리 조선업체들이 앞선 기술력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쓰고 있으나, 중국과 일본의 조선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 조선업체들이 선박 제작에 필요한 자금 걱정 없이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제작금융 지원액을 크게 늘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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