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만족도·인식도 조사결과 발표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의 보호자 938명에게 서비스에 만족하느냐고 물었더니 88.5%가 ‘만족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011년에 비해 1.6%p 향상된 것으로 제도시행 5년을 맞는 노인장기요양제도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서비스 이용 후 보호자의 부양부담 감소에 대해 92.7%가 감소했다고 응답하였고, 제도 추천의향은 91.9%로 10명 중 9명 이상이 제도에 대한 추천 의향을 갖고 있었다.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장기요양제도 시행으로 어르신의 건강상태가 호전되고,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과 함께 경제·사회활동 증가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 후 어르신의 78.3%가 건강이 호전되었고 75.7%는 요양환경이 개선되었다고 답했다.
서비스 이용 후 보호자의 92.7%가 부양부담이 줄었고 92.0%는 자녀양육, 가족생활, 취미생활, 친구와의 만남 등 사회적 활동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3,6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국민 의견수렴 조사에서 최우선 제도개선 요구사항은 ‘장기요양 인정등급 확대’가 2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치매노인 등급판정기준 완화 19.1%, 노인성 질환 인정범위 확대 11.9%, 요양보호사 자격기준 강화 및 자질 향상 11.8% 순(順)이었다.
건보공단은 이번에 실시한 만족도 조사와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개선 요구사항을 적극 추진하여 장기요양보험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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